쌉싸래한 맛 때문에 밥도둑 한몫 하는 고들빼기김치 담그는방법 궁금하시죠? 고들빼기김치는 갖은 양념과 짙은 젓국에 버무려 담그는 남도 지방의 토속김치로 유명합니다. 고들빼기는 늦가을에 찬서리를 맞고 잎과 줄기가 짙은 녹색이 되면서 조직이 한결 더 질겨진다고 하는데요. 고들빼기김치 담그는방법 중 뿌리까지 통째 소금물에 울궈서 쓴 맛을 없앤 다음 고들빼기김치를 담가야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들빼기김치 담그는 방법은 쓴맛을 줄이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3~4일 정도 소금물에 담가야 합니다. 고들빼기김치 담그는방법 알아보고 고들빼기의 효능 정보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고들빼기김치 담기 위한 재료 : 고들빼기 2kg, 1kg, 풋고추 1/2kg, 쪽파 1/2kg, 찹쌀풀 반컵, 멸치액젓 1/3, 멸치 진젓 1큰술, 다진 마늘 1, 다진 생강 1/2, 김치용 고춧가루 1, 고운 고춧가루 2/3, 실고추 1/2, 새우젓, 소금(천일염)

 

■ 고들빼기김치 담그는 방법

01. 고들빼기 밀동을 칼로 살살 긁어주며 다듬어내고 지저분한 부위를 떼어내줍니다.

02. 고들빼기 절일 때에는 물과 소금 비율을 20:1로 맞춰주고 물 10컵에 소금 반컵을 녹인 다음 고들빼기를 담그고 2~3일간 절여줍니다.

03. 소금물에 울궈내어 쓴맛을 없애준 절인 고들빼기를 흙이 남지 않도록 여러번 씻어줍니다.

04. 찹쌀풀 반컵, 다진마늘 2큰술, 다진생강 1작은술, 고춧가루 3큰술, 거친 고춧가루 2큰술, 멸치액젓 1/3, 멸치 진젓 1큰술, 새우젓 1큰술을 섞어 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05. 양념에 고들빼기, , 풋고추, 쪽파를 넣고 버무려 준 후 실고추를 뿌려 넣고 용기에 차곡차곡 담고 상온에 하루 정도 익힌 다음 냉장고에서 한달간 숙성시켜줍니다.


 


 

 고들빼기 효능 : 고들빼기 쌉싸래한 맛은 이눌린, 사포닌 성분 때문이며, 인삼김치라고 불리울 정도로 풍미넘치는 고들빼기김치는 쌉싸래한 사포닌 성분이 위장을 보호해줍니다. 또한, 고들빼기 효능 중 뿌리 부분에 식물성 생리 활성 물질이 가득해 소화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쌉싸래한 맛으로 밥도둑 한 몫 하는 고들빼기김치 담그는방법 Tip

- 뿌리가 두꺼운 고들빼기 준비하기.

 

* 고들빼기 자체의 강한 섬유질과 많은 양의 젓갈에 의한 방산화작용으로 장기 보존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음해 늦봄이나 이른 여름까지도 변패됨 없이 잘 보존됩니다. 원료 고들빼기를 채취해서 담그는 과정이 결코 쉽지 않아서 희소 가치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고들빼기김치 담그는법 소개와 고들빼기 효능을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마치면서 고들빼기김치 담그는방법 통해 맛있는 식사 한끼 뚝딱하시길 바라며 고들빼기 효능 효과를 보실 수 있길 바래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