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팥죽유래 및 팥죽효능은 다양하다. 다음 해가 되는 날 또는 작은 설날이라고 불리우는 동지는 24절기의 하나로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다. 팥이 집안의 악귀를 쫒아준다고 해서 해마다 동지 날이 다가오면 팥죽을 먹곤 한다.

곧 다가오는 동지 날에는 팥죽을 왜 먹는 걸까?

그동안 동지팥죽이라 하여 동지날에는 늘 팥죽을 먹었지만 팥죽을 먹는 이유에는 관심이 없었다면 다음 동지팥죽유래와 팥죽효능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동지팥죽유래

예부터 붉은색의 팥이 음귀를 쫓아 내는데 효과가 있다고 믿은 것이 동지날 팥죽을 쑤어먹는 유래가 되었다고 한다. 때문에 제사를 지낸 후에도 온가족이 둘러 모여 동지 팥죽을 먹곤 하였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이야기가 다소 확장되어 팥죽과 아이를 관련시킨 이야기가 전해온다. 동지는 드는 시기에 따라 별칭이 있다.


동지가 초순에 들면 애동지, 중순에 들면 중동지, 하순에 들면 노동지라 하는데 중동지와 노동지에는 팥죽을 쑤지만 애동지에는 팥죽을 쑤지 않는다. 그 까닭은 아이에게 좋지 않기 때문이며, 동지팥죽 유래와 관련이 있다. 즉 동지 팥죽은 역질이 된 아이 귀신을 쫓기 위한 것인데 이러한 축귀행위가 자칫 집안의 아이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처 탈이 날 것을 두려워 하였다.

 



그러나 팥죽 유래담은 동지팥죽이 벽사의 기능을 한다는 신앙성을 말하고자 부연된 이야기다. 팥죽은 평상시에도 먹곤 하지만 동지날 먹는 팥죽은 명절 음식으로 각별한 의미를 부여하기도 한다. 동지팥죽을 먹어야 나이를 한 살 더먹는다고 하는 속담은 설날에 떡국을 먹어야 나이 한 살을 더 먹는 다는 것과 비슷한 의미를 두고 있다.


■ 영양만점 팥죽효능

01. 당뇨예방

팥죽효능 첫 번째로는 당뇨예방에 효과가 있다. 팥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B1 성분이 몸의 당질 대사에 도움을 주며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E, 아연 성분들이 혈당 수치를 조절해주기 때문에 당뇨 개선이 필요한 사람들이 섭취하기 좋은 식품이다.


02. 변비예방

팥죽효능 두 번째로는 변비를 예방해준다. 팥 껍질에 함유된 사포닌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장에 자극을 주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변비예방을 해주고 변비치료에도 좋다.


03. 탈모예방

팥죽효능 세 번째로는 탈모예방이다. 팥이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탈모예방에 도움을 준다.


04. 부종제거

팥죽효능 네 번째로는 팥의 성분이 이뇨작용을 도와 몸속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시켜주며, 신장기능을 개선하는데에 좋다.


05. 숙취해소

팥죽효능 마지막으로는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 숙취로 몸이 힘들 때 팥죽을 먹게 되면 체내의 알코올 배출을 도와주어 숙취해소에 좋으며, 팥의 성분이 혈액 속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고 혈전을 용해하는 등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