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차효능 알아보기/ 홍차 종류 / 스트레이 티 ▲

감기예방에 좋은 홍차의 효능

홍차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겨울철에 커피 대신 찾는 경우가 많다. 몸이 차다거나 추위를 느낄 때 차를 마시면 효과가 좋으며,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홍차의 효능은 각종 아미노산 및 비타민이 풍부하다. 때문에 면역력을 증가시켜 잔병을 억제해주어 감기를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다.

 


홍차의 종류

스트레이트 티, 블렌디드 티, 플레이버티

홍차는 동백나무와 차나무에서 채취된 찻잎을 발효시켜 만든 차이다. 녹차 - 백차 - 황차 청차(우롱차) - 홍차 - 흑차 ‥ 다양한 풍미의 차를 뽐내는 홍차는 일반 녹차보다 진한 차라고 할 수 있다. 녹차부터 발효시키며, 제다과정에 따라 다른 맛을 낸다.

스트레이 티 - 본래 차의 색상과 향을 즐기면서 마시는 담백한 티. ex) 인도의 다즐링, 실론의 우바, 중국의 기문

블렌디드 티 - 여러 찻잎을 섞어 만든 티 ex)잉글리시 블랙퍼스트

플레이버 티 - 찻잎에 향을 가미한 것이다. 보통 많이 접할 수 있는 홍차의 종류 중 하나. ex) 얼그레이티, 레몬티 등등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홍차의 효능

홍차의 효능 중 카페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기도 하여 기분을 상승시켜주기도 한다. 자주 마시진 않더라도 가볍게 마셔준다면 스트레스에 도움이 될 듯 하다.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홍차의 효능 또 다른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


 

대표적으로 홍차의 효능은 감기예방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지만 피부미용, 항암효과, 충치예방 등 여러가지가 있다.

 피부미용

홍차는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피부노화를 방지해줄 뿐만 아니라 자외선으로부터 기미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기미 방지 효능이 있다.


 항암효과

홍차의 폴리페놀 성분 함유로 우리가 홍차를 섭취했을 시 항암작용을 한다. 항암효과와 함께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홍차의 효능


홍차 섭취 시 맛을 위해서 시럽이나 설탕을 넣기보단 건강을 위해 넣지 않고 마신다면 홍차의 효능은 좋은효과를 볼 수 있다.


 충치예방

홍차의 효능 중 특이한 효능을 볼 수 있는데 그 중 충치예방이 있다. 홍차에 함유된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충치균의 번식을 막아주기 때문에 홍차는 충치예방으로도 좋다.


가글액으로 입안을 헹구는 것 보다 홍차로 가글 하는 것이 훨씬 효능이 뛰어날 정도로 홍차의 효능은 충치예방 할 때 사용하면 좋다. 홍차로 가글을 할 경우 평소 마시는 홍차의 1/4 ~ 1/10 정도로 하여 가글액 사용 대신 홍차로 가글을 사용해보면 어떨까 한다. 

※ 홍차는 온도와 습도 등 주변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캔이나 유리병 등에 담아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홍차 유통기한은 보통 3년) 또한 홍차 잎은 3분 이상 우려 먹는 것이 좋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