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히 요즘 손톱 세로줄무늬가 돋보이기 시작하여 건강상태가 걱정 되었다. 손톱세로줄 무늬 뿐만 아니라 울퉁불퉁한 손톱 상태 역시 건강상태의 적신호를 알려주는 것이 아닌가 하는 마음에 나의 건강상태를 체크해보는 시간을 갖었다. 당신은 손톱세로줄 무늬 또는 울퉁불퉁한 손톱을 보곤 무심하게 지나치지 않았는가? 손톱세로줄 무늬 현상에 대한 자신의 건강상태를 알아보고 건강상태를 체크 해보길 바란다.



 




손톱세로줄 무늬 곧 당신의 건강상태 ! 그렇다면, 당신의 건강상태는?

01. 철분이 부족하다.

- 빈혈의 증상이 있다거나 또는 임산부들은 대부분 손톱세로줄 무늬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철분 부족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손톱을 꾹 눌렀다가 놓았을 때 붉은 혈색이 빠르게 돌아오면 정상이고 그렇지 않다면 철분이 부족하다거나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다. 빈혈이 있다거나 임산부의 경우 철분 부족으로 인해 손톱세로줄 무늬가 생길 수 있으니 영양제 등을 꼼꼼히 챙겨 먹어야 한다.


02. 영양불균형 상태

- 단백질로 이루어진 손톱은 영양소가 부족해지면 손톱세로줄이 생기며 모발이 약해지기도 한다.


03. 세균침투

- 네일아트를 많이 한다거나 음주나 흡연습관 등 나쁜 습관으로 인해 약해진 손톱 사이로 세균이 침투하는 경우 손톱세로줄 무늬가 생기기도 한다.


04. 질병의심

- 손톱세로줄 무늬가 검은 세로줄 상태라면 단순한 멜라닌색소 이동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질병이 의심 되는 상태이므로 내원하여 건강상태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

 

이 외에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손톱 세로줄무늬는 단순히 노화나 건조한 상태일 때 생기기도 한다. 평상시에 손 관리와 손톱 관리에 신경을 쓰고 요즘 네일아트를 많이 하는 여성분들은 잠시 네일을 쉬어주고 손톱 영양관리를 하는 것이 어떨까 한다.




 




■ 손톱 색으로 보는 건강상태

붉은 손톱 : 관절, 심장 이상

노란 손톱 : 간에 이상, 당뇨 또는 갑상선 문제 의심

푸른 손톱 : 심장 또는 폐질환 쪽을 의심

흰 반점 :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 영양상태 나쁨

청색 반점 : 통증 심함

붉은 반점 : 몸에 열이 많은 상태




■ 건강한 손톱의 특징

- 연한 핑크빛을 띄고 있는 손톱

- 표면이 매끄럽고 휘지 않은 상태

- 손톱 0.5mm 발톱 1.4mm 정도의 두께

- 손발톱판에 초승달 모양의 하얀 경계면이 선명하다.


손톱 세로줄무늬 현상은 곧 당신의 건강상태임을 알 수 있으므로 무심코 지나치지 말고 충분한 영양섭취와 휴식을 통해 건강관리를 해보도록 하자. 손톱세로줄 이 외의 검은 줄 상태나 색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질병을 의심해보고 꼭 내원해보길 바란다.

 

+ Recent posts